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시장은 2017년 78조2000억원으로 연평균 약 20% 내외로 성장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근 5년(2013~2017년), 10년(2008~2017년) 동안 각각 연평균 19.4%, 17.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5년 주기로 약 2~3배씩 성장하고 있는 셈이다. 오는 2024년에는 시장 규모가 최소 176조2000억원에서 최대 189조8000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라인 쇼핑산업은 광고홍보, 전자금융, 택배산업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이 광고홍보, 전자 금융산업 등에 미치는 영향은 이들 기업의 매출액, 온라인 쇼핑몰의 선불·후불 결제금액 등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다만, 온라인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전자상 거래택배 물량은 택배사,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공개하지 않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이 택배산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하기에는 불확실합니다
온라인 쇼핑시장과 택배 시장의 연관성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중 ‘여행·공연·외식티켓’처럼 이메일, 모바일 등으로 전자적 수단으로 수령하는 상품, 가구·전자제품 등 부피와 중량이 크고 설치가 필요해 전문 배송 기사가 필요한 상품등이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택배로 구매자의 가정까지 배달된다. 즉 온라인 쇼핑몰과 택배산업은 매우 밀접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몰이 택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은 직관적으로도 알수 있으나, 어느 정도의 규모로 택배 물량을 창출하고 있는지에 대한 계량적인 데이터를 공개하거나 분석된 자료는 없다. 온라인 쇼핑몰로 인해 광고, 전자금융, 3자물류(3PL), 택배등 연계 산업의 시장 확대를 가져왔으나 전자 상거래 택배 물량은 확인하기는 어려웠습니다